김민정 안과 전문의는 서울대학교 학부를 거쳐 고려대학교 의학전문 대학원 석사 졸업 후 비앤빛 안과에서 백내장과 시력교정, 안구건조증 클리닉을 담당하고 있다. 따뜻한 미소와 배려 넘치는 진료가 특징이며 본인 가족을 수술한다는 본인의 수술 철학을 가지고 안정성 높은 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시력교정과 백내장 수술을 통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수술 전/후 안구건조증 집중 치료도 함께 병행 중으로 수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다.
많은 전공 중 안과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제게 외할머니는 어머니와 같은 존재입니다. 그런 외할머니께서 20여년 전 당뇨망막병증과 백내장으로 양안 시력이 거의 실명 상태까지 떨어지셨는데 단순히 노화 현상으로 여기고 제 때 병원을 가지 않으셨어요. 뒤늦게 치료가 필요하다는 걸 깨닫고 병원에 가 다행히 망막 치료와 백내장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았습니다. 그 때 환한 미소와 함께 저에게 ‘할머니 이제 잘 보여라’고 말씀하시던 순간은 제 평생 잊을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환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람된 일을 하고 싶어서 안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본인만의 수술 철학이 있으신가요?
제 수술 철학은 ‘환자를 내 가족처럼 치료 하자’입니다. 이 환자 분이 내 어머니라면? 내 형제라면? 그리고 내 아이라면, 어떻게 치료하고 수술할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하는 편이고 그러면 자연스레 환자의 말에 경청할 수 있습니다. 환자 분의 말 속에 언제나 치료의 답이 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술에 있어서 환자 분의 검사 데이터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아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질환은 어떤 질환인가요?
안구건조증은 눈물층이 불안정해져서 눈에 불편감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눈물은 점액물층과 기름층 두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눈물 자체가 부족한 눈물 분비 부족형, 기름층에 이상이 생겨서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눈물 과다 증발형으로 분류합니다. 눈물의 어떤 층에 문제가 있는지 알고 그 부분을 해결하는 게 치료인데, 두 경우 모두 염증 질환이 동반된 경우 약물 치료로 염증을 조절하게 되면 눈물층이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치료 외에 함께 가정에서는 온찜질, 눈꺼풀 위생에 신경을 쓰면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안과의 기준으로 삼는 게 있다면?
환자 분이 본인에게 맞는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는 병원이 좋은 병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수술은 가진 장단점과 발생 가능한 합병증이 다릅니다.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화 된 수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안과가 좋은 안과라고 생각합니다. 비앤빛에서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누구에게나 가장 소중한 눈의 건강이 지켜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료와 안전한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는 실력 있는 의사이고 동시에 환자분이 신뢰할 수 있는 의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