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술 후 회수할 수 있는 배열과 일상 복귀 기간을 알려드립니다
현대인들은 시력교정수술 후 회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렵습니다. 때문 회복 기간이 짧고 수술 즉시 시력이 교정되는 렌즈삽입술에 매력을 느끼는데요. 렌즈삽입술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몇 가지 불편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렌즈삽입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두통 원인과,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렌즈삽입술 후 언제부터 세수를 할 수 있을지 등 일상 복귀까지 필요한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즈삽입술이 다른 시력교정술과 다른 점
렌즈삽입술은 각막의 일부를 절개한 뒤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를 삽입하여 망막에 상이 또렷하게 맺히도록 도움을 주는 시력교정수술 방법입니다. 각막을 절삭해야 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비해 각막 손상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다만 수술 직후에는 각막이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눈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에 머리를 심하게 흔들거나 눈을 세게 비볐다면 안내 출혈이나 망막박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렌즈삽입술 후 기간별 주의사항
수술 후 약 2주간은 눈을 비비거나 강하게 누르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수면 시에도 눈을 비비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플라스틱 안대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일에는 가급적 물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안압 상승의 위험이 있어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잠을 주무실 때에도 엎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2일까지는 물 세안보다는 토너나 물수건 등을 이용해 얼굴을 살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인 세안은 수술 후 3일부터 가능하며 이 즈음부터 피부화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눈을 자극하는 눈화장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일주일 뒤부터는 조깅이나 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운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으며, 수술 2주 후부터는 음주나 흡연, 수영이 가능합니다. 수술 한 달 후부터는 대부분의 상처가 아물기 때문에 눈화장은 물론 구기종목 등의 심한 운동도 이 즈음부터 시작해도 좋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부작용? 불편 증상이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바로 시력이 교정되지만 렌즈를 삽입하면서 발생한 각막 상처 등으로 인해 수술 초기에는 다소 시야가 흐리게 보이고 겹치거나 양안의 시력 차이로 인해 가벼운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민한 분들의 경우 시력 차이로 인해 두통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완화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며칠 정도 지속될 수 있으니 알려드린 주의 사항을 지키면서 증상 호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만 수술 후 갑자기 심한 안구 통증이 느껴지시거나 시력이 빠르게 저하되는 경우, 또 충혈이 심하게 발생하였다면 빠르게 내원하여 검사 후 원인을 찾아 대처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수술을 진행한 병원으로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내원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까운 응급실을 방문하셔도 됩니다.
회복 속도를 향상시키고 부작용 발생 확률이 적은 렌즈삽입술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정교함입니다. 홍채 크기와 적절한 사이즈의 렌즈를 선택하고,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앤빛에서는 AI프로그램을 이용해 렌즈가 위치할 공간의 크기 (STS)와 공간 각도(ATA), 전방 깊이 등 20개 이상의 다양한 조건을 꼼꼼하게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렌즈삽입술이 가능한지, 렌즈의 크기와 적절한 위치는 어디인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오차 없이 수술을 집도할 수 있도록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약 30년간 쌓아온 50만안 안구 데이터를 학습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환자마다 각기 다른 안구 데이터를 분석하고 어떠한 시력교정술이 적합할지, 렌즈삽입술이 필요한 환자인지 여부를 파악한 다음 렌즈삽입술이 가능한 조건인지를 판단하여 알맞은 시력교정 방법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비앤빛 AI 시력교정 프로그램은 렌즈삽입술 수술 결과 예측 99% 정확률을 보여주었으며, 부작용 발생률 또한 0%에 수렴합니다. 국내에서 시도한 최초의 시력교정술 부작용 연구 사례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학술 대회인 아시아-태평양 굴절수술학회(APACRS)에서 발표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