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
대표적인 시력교정수술 방법인 스마일라식이 국내에 론칭된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스마일라식을 통해 시력을 회복하였는데요. 최근에는 스마일라식 수술 1000만안을 달성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는 시력교정수술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마일라식의 장점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회복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다른 시력교정수술과는 달리 수술 다음 날부터 세안, 샤워가 가능하고 통증 없이 일상 생활로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에 많은 시간을 내기 어려운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 외부 충격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특징도 있는데요. 각막을 뚜껑처럼 벗겨내 절편을 만드는 일반 라식과 달리 각막에 2mm 미만의 절개창을 만들어 각막 조각을 빼내기 때문에 충격을 받아도 절편이 이탈하지 않습니다.

스마일라식 부작용?
스마일라식 수술 후 다음 날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하지만 한동안은 몇 가지 불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구건조증이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인공눈물을 꾸준히 넣어주고, 주변 환경 습도를 관리해주는 것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안구건조증 증상은 서서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헤이즈(Haze)”가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시야가 선명하지 않고 뿌옇게 보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시력은 0.9~1.0으로 잘 나오지만 선명하지 않게 느껴지는 이 증상은 1~2주정도 지속되며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 직후 헤이즈 증상에 대해 걱정의 말씀을 하시지만 엄밀히 말하면 스마일라식 부작용이 아니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스마일라식 후 뿌옇게 보이는 이유
스마일라식은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는 시력교정수술입니다. 펨토초레이저는 미리 설정한 각막 위치에만 레이저를 터트리듯 쏘아 보내는데, 이 과정에서 약간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이산화탄소가 발생되는 힘으로 각막이 분리되며 흔히 말하는 “렌티큘”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미세한 크기의 이산화탄소 버블들은 한동안 각막에 머물며 각막 부종을 유발하는데 이로 인해 시야가 다소 뿌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로 버블과 각막 부종이 빠져나가는데는 약 1~2주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스마일라식 후 뿌옇게 보이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야가 흐리게 보이는 증상 외에도 스마일라식 후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증상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닥터나이키 유튜브 영상을 확인하세요.